치아의 형태 및 특징-1
치과 Dental

치아의 형태 및 특징-1

allismo 2022. 8. 2.

1. 치아의 구조

치아는 치경선을 기준으로 법랑질로 덮여 있는 치관과 백악질로 덮혀 있는 치근으로 구분되며 이를 해보학적 치관과 해부학적 치근이라고 한다. 

또한 육안으로 보이는 치은선을 기준으로 임상적 치관과 임상적 치근으로 구분한다.

 

1) 치경선 기준 (cervical line)
해부학적 치관 (anatomical crown)

해부학적 치근 (anatomial root)

 

2)치은선 기준 (gingival line)
치은의 퇴축 여부에 따라 치관과 치근의 길이가 달라진다.

임상적 치관(clinical crown), 임상적 치근 (clinical root)

 

 

 

2.치관의 형태

치관은 평면이 아니고 볼록하거나 오목한 형태의 굴곡이 있다.

이러한 치관은 각각의 치면을 갖고 있으며 각 치면에는 연이 존재하고 치면과 치면이 만나 각을 형성한다.

 

1) 치관의 구성

개개의 치아는 치관과 치근으로 구성된다.. 그 중에서 치관은 치경선에 의해 나눠지는 법랑질로 싸여 있는 부분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전치부치관은 4개의 치면과 1~2개의 절단, 구치부 치관은 5개의 치면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명칭은 치면이 향하고 있는 방향과 그 기능에 따라 다르게 불려진다.

(1) 전치부의 치면

순면(labial surface) 은 절치과 견치에서 입술쪽으로 향한 면이다.

설면(lingual surface)은 혀쪽으로 향한 면이며 상악에서는 구개측을 향한다해 구개면 (palatal surface)라고 한다.

전치부의 치면

인접면(proximal surface은 동일 치열궁 (arch) 내에서 옆 치아와 만나는 면이며 접촉부위라고도 한다.

정중선을 기준으로 가까운 쪽의 면을 근심면(mesial surface), 먼쪽의 면을 원심면 (ditstal surface)이라 하며 개개의 치아는 근 원심면이 각각 존재하고 상악 중절치는 근심면 끼리만 인접한다.

이러한 인접(contact surface)부위는 근원심에서 가장 풍융한 부위로 접촉부위는 contact area라고 한다.

절단 incisal edge, cutting edge 교합 시 대합치와 서로 접촉하는 부분으로 상당히 좁기 때문에 절연이라고 한다.

 

(2) 구치부의 치면

협면(buccal surface)은 볼쪽으로 향한 면이다.

설면 (lingual surface)은 혀쪽으로 향한 면이며 상악에서는 구개측을 향한다하여 구개면 (palatal surface)라고도 한다.

인점면은 전치부와 같이 근원심면이 존재하여 최후방 구치는 근심면만 접촉한다.

교합면은 (occlusal surface)은 구치에서 교합 시 대합치와 접촉하는 면이며 저작면 (mastication surface)이라고도 한다.

 

2) 치아의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

일반 해부학에서 사용하는 방향 용어를 그대로 치아에 응용할 수도 있지만 치아에는 특유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1) 순측 labial side, buccal side

전치에서 입술을 향한 쪽을 순측이라 하고 구치에서 뺨을 향한 쪽을 협측이라 한다. 총괄하여 부를때는 구강전정에 접근하기 떄문에 전정측 또는 얼굴로 향하고 있어 안면측 이라고 부른다.

(2) 설측 lingual side, 구개측 palatal side

순측,협측의 반대쪽은 상악에서는 구개쪽을 향하고 있고 하악에서는 혀쪽을 향하고 있기 떄문에 각각 구개측, 설측이라 한다. 또 이들은 고유구강에 접하기 때문에 총활하여 구강측이라고한다.

(3)근심측 원심측 (mesial, distal)

치열궁에서 인접 치아로 향한 방향을 인접측이라 부르는데 치열의 정중선에 가까운 쪽을 근심측 또는 근심이라 하고 반대로 정중선에서 먼 쪽을 원심측 또는 원심이라한다.

(4) 치관측과 치근축

치아의 장축방향에 있어서는 치관에 가까운 방향을 치관측, 치근에 가까운 방향을 치근측이라 한다. 또 치관의 범위에서 사용할 때는 절치에서는 절단측, 구치에서는 교합측 그리고 치경측이 있으며 치근에서는 치경측과 근첨측이 있다.

 

3) 치아의 등분 

치아의 치관과 치근을 설명하기 위해 치관의 치근의 면을 3등분 하며 이들 3등분은 방향에 따라 명칭이 불려진다.

 

(1) 수평적 등분

치관은 절단 1/3 incisal third 혹은 교합 1/3 중앙 3/1 치경 1/3 로 나누어지며 치근은 치경1/3 중앙 1/3 치근첨 1/3으로 나뉘어진다.

 

(2) 수직적 등분

순협면과 설면은 근심 1/3,중앙1/3 원심 1/3으로 나뉘며 근심면과 원심면에서의 등분은 순(협)측 1/3 중앙 1/3,설측으로 나뉘어진다.

 

4) 연(margin)

치면과 치면의 경계 , 즉 치면의 가장자리 부분은 margin이라 하며 연의 명칭은 각 치면에 따라 명칭이 불려진다.

 

(1) 전치부

4개의 치면에 각각의 연이 있으며 순설면에서는 4개의 연 근 원심면에서는 3개의 연이 있다.

순 설면 mesial margin distal margin, cervical margin , incisal margin

근원심면 labial margin lingual margin, cervical margin

 

(2) 구치부

5개의 치면에 4개의 연이 있다.

+occlusal margin

 

5)우각 

능각과 첨각으로 나뉜다.

(1) 능각 (line angle )

2개의 치면이 만나서 이루어지는 선상의 각을 말하며 명칭은 두 치면의 명칭을 합성하여 부른다. 전치부에는 능각이 있고 구치부에는 8개의 능각이있다.

전치부-

mesio labial line angle

mesio lingual line angle

distolabial line angle

distolingual line angle

구치부 mesiobuccal ,mesio lingual

distobuccal, distolingual, mesioooclusal, distoocclusal 

 

(2)첨각 

 다같으나 point angle.

 

'치과 Dent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월28일 오늘의 경제뉴스  (1) 2022.08.28
치아의 형태 및 특징2  (0) 2022.08.04
치아의 종류  (0) 2022.07.30
치아의 구성조직 및 주위조직  (0) 2022.07.26
치아의 개념  (0) 2022.07.25

댓글

💲 추천 글